‘K-콘텐츠를 세계로 이끌 전문인력 키운다’
콘진원, 콘텐츠 수출 마케터 양성 과정 교육생 모집
- 6월 2일까지 K-콘텐츠 해외 진출 이끌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교육생 모집
- 신규 인력 및 현업인 총 100명 내외 선발.. 콘텐츠업계 전문가 강사진으로 참여
- 교육비 전액 무료, 인턴십 프로그램, 국외 연수 기회 등 다양한 교육생 혜택
문화체육관광부(장관 유인촌)와 한국콘텐츠진흥원(원장 조현래, 이하 콘진원)은 K-콘텐츠의 지속적인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‘2024 글로벌 K-콘텐츠 수출 마케터 양성 교육’에 참여할 교육생을 오는 6월 2일까지 모집한다.
글로벌 K-콘텐츠 수출 마케터 양성 교육과정은 콘텐츠 수출·마케팅 실무 능력과 글로벌 콘텐츠산업에 대한 이해 및 시장 전문성을 바탕으로 K-콘텐츠의 해외 진출 확대를 이끄는 미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.
◆ 콘텐츠 수출·마케팅 이론부터 실무 현장 경험까지 학습하는 원스톱 교육
이번 교육과정은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진행되며, 콘텐츠 수출‧마케팅 분야 취‧창업을 희망하는 대학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 신규 인력 70명과 콘텐츠기업에서 향후 수출‧마케팅 업무를 담당할 현업인 30명 등 총 100명 내외를 선발하여 진행된다.
정규 교육과정은 크게 세 가지로, 이론과 실습으로 수출‧마케팅 실무 프로세스를 배우는 ▲기본교육, 해외 콘텐츠 시장 진출전략‧사례 분석과 사업모델을 기획하는 ▲심화교육, 영문 마케팅 자료 작성 및 계약서 검토 방법 등 비즈니스 영어 기반의 ▲외국어 교육으로 구성된다.
특별 교육과정으로는 ▲국내 콘텐츠 B2B 견본시 현장실습 ▲해외연수 및 인턴십 프로그램 ▲전문가 멘토링 ▲직무역량 강화 특화교육 ▲네트워킹 프로그램 등도 진행된다.
특히 올해는 정규과정 내 콘텐츠 수출‧마케팅 실무 프로세스를 심층 학습할 수 있도록 ‘소수정예 그룹별 실습’을 대폭 확대했고, 산업계 트렌드를 반영해 생성형 AI 활용, IP 기반 마케팅 전략 등의 교육을 강화했다. 또한, 교육생의 현업 진출 및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위해 특별과정 내 ‘인턴십 프로그램’과 ‘포트폴리오 제작’을 지원할 계획이다.
이번 교육과정에는 국내 최고 콘텐츠업계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참여해 교육을 진행한다. 방송, 게임, 웹툰, 음악 등 각 분야에서 해외 진출 성공사례를 보유한 기업의 대표 및 실무 책임자 총 78인이 참여해 교육생들의 실무 능력 향상을 도울 예정이다.
◆ 교육비 지원, 인턴십 프로그램, 현장실습 등 교육생 혜택 풍성
교육생 혜택으로는 ▲교육비 전액 지원 및 학습 지원 바우처 ▲미국‧일본 등 국외 연수 기회 ▲주요 수출 콘텐츠기업 인턴십 프로그램 등 K-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다각도로 지원한다.
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“K-콘텐츠 수출이 확대됨에 따라 경제적 파급효과는 물론 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”라며, “앞으로도 적극적인 콘텐츠 수출 전문인력 육성을 통해 한국 콘텐츠의 지속적인 해외 진출을 지원하겠다”라고 전했다.